AU(Active User): 활동 유저, 게임에 접속한 유저
DAU(Daily Active User): 일간 접속 유저, 하루를 기준으로 게임에 접속한 유저
NRU(New Registered User): 게임에 신규 가입한 유저
PU(Paying User): 게임에 결제한 유저
NPU(New Paying User): 신규 결제 유저
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: 유저 1인당 발생한 매출, 총 매출/총 유저 수
ARPPU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: 결제 유저별 평균 매출, 총매출/ 총 구매 유저 수
ARPDAU :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, 접속자의 평균 매출액
ARPPU : Average Revenue per Purchase User, 구매자의 평균 매출액
구매전환율 : Purchase User per Active User, 일별 접속자 중에 구매자의 비율
구매 건수 : 유저들이 상품을 구매한 수 합계
건당 매출액 : 전체 매출액 / 구매 건수
평균 구매 건수 : 구매 건수/구매자 수
RETENTION: 유저가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하지 않고 게임에 접속한 비율
이탈 유저: 기준일 이전 7일 동안 접속 정보가 없는 유저
ex) 8월8일 기준 7월31일 접속자가 8월1~8월7일까지 접속이 없을 경우
복귀 유저: 기준일 이전 8일 동안 접속 정보가 없는 유저가 기준일에 접속한 정보가 있는 유저
ex) 8월8일 기준 8월1일~8월7일까지 접속이 없고 8월8일에 접속한 경우
CCU : Concorrent User, 동시접속자수, 특정 시점에 접속해 있는 이용자 수(보통 1시간 단위로 측정하며, 핫타임 시간에 가장 많은 접속률)
MCU : Maximum Concorrent User, 최대 동시접속자수
RRU : Return Registered User, 복귀 이용자 수, 복귀한 휴면 이용자로 휴면 이용자 구분 기준에 의해 휴면으로 분류 후 재 접속한 유저
RR : Retention rate, 특정 시점 이 후 신규 이용자가 언제까지 잔존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
Churn Rate : 가입자 이탈률, 게임 다운 로드 후 일정 기간동한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 비율(Churn=1-RR)
Stickiness : (DAU/MAU)*100, 고착도로 잔존율과 유사한 성격의 지표이며, 수치가 높을 수록 앱 재실행 빈도가 높음을 의미하는 지표
모바일 게임의 Stickiness 10%~30% 사이이며, 10% 이하는 유저감소 추세, 40%~50% 이상이며,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음
ARU : Accumulate Registered User, 누적 가입자수(특정시점까지 가입한 총 유저수)
PPU : Pay Per Use, 결제 유저 비율
MAU : Monthly Active user, 월간 접속 유저
매출에 선행되는 지표로 NRU를 올리고, 리텐션과 휴면유저를 관리하고, DAU와 MAU를 높이는 것
LTV : Life Time Value, 유저 생애 가치로 한명의 유저가 게임에 들어와서 이탈하기까지의 기간동안 창출한 가치 지표로 광고를 통해 들어온 유저의 LTV가 클 경우 그 광고를 지속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광고 집행의 지속 유무를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
LTV = 특정 기간에 유입된 유저들이 발생시킨 총 매출 / 특정 기간에 유입된 전체 유저수
쪼랩 성장기/Game
게임 마케팅 관련 지표 용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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